1/ 로레알의 협력 기구

EDGE

글로벌 양성평등 사업인증 기준(EDGE: Economic Dividends for Gender Equality)은 양성평등에 관한 세계적인 평가방식이자 사업인증 기준으로 개발되었습니다. EDGE 인증 절차는 기업들이 여성과 남성 모두를 위한 최적의 근무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돕고 양성평등의 모든 장점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EDGE 인증 방식에는 동일 업무에 대한 공평한 임금 지급, 채용 및 승진, 리더십 개발 교육 및 멘토링, 유연한 근무 시간, 기업 문화 등 5개 주요 분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협력 현황
로레알은 2014년 인도, 브라질, 미국, 러시시와 기타 국가의 자회사에서 EDGE 인증 절차를 시작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호주, 브라질, 캐나다, 인도와 러시아에서 EDGE 인증을 갱신하였습니다.

 

GEEIS

유럽 및 국제 양성평등 기준(GEEIS: Gender Equality European and International Standard)은 유럽 및 국제 기업 그룹이 세운 벤치마크 기구입니다. 이 인증은 양성평등을 고취하고, 양성평등 정책을 관리하고, 양성평등을 증진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을 인증하고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GEEIS 라벨은 양성평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양성평등을 기업의 인사 전략에 포함시키려는 기업은 물론 독립적인 기구에서 기업의 양성평등 이니셔티브를 등록하고 승인하기를 원하는 기업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2010년 유럽에서 설립된 GEEIS 라벨은 2016년부터 전 세계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협력 현황
로레알은 GEEIS 감사를 수행하는 기구인 Arborus Fund의 창립 회원 중 하나입니다. 로레알은 그룹의 인사 정책 준수를 통해 양성평등이 실현되는 것을 목표로 GEEIS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23개의 로레알 자회사와 로레알 법인이 GEEIS 인증을 받았습니다. 

 

EQUILEAP

EQUILEAP는 양성평등에 대한 투자, 재정 지원과 지식 확대를 통하여 직장 내 양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EQUILEAP의 글로벌 양성평등 순위는 20억 달러 이상의 자본금을 가진 23개 국가, 3,048개의 글로벌 기업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순위는 투자자들에게 양성평등의 측면에서 어떤 기업이 앞장서고 있는지 보여주며, 이러한 시각에서 그들은 차별화되고 수익을 창출하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양성평등 순위에는 급여, 리더십 기회, 일과 가정의 균형, 유급 육아휴가 등 19개의 평가 항목이 포함됩니다. 

협력 현황 
Equileap는 로레알을 2017년 최고의 양성평등 기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국제노동기구(ILO) 

1919년에 설립된 국제노동기구는 현재 유엔의 유일한 제3자 독립 기구입니다. 유엔의 187개 회원국이 자국의 정부, 고용주와 노동자 대표를 함께 국제노동기구에 파견하고 있습니다. 국제노동기구는 정부, 고용주, 노동자의 대화를 조정하고, 노동 기준을 수립하고, 양성 모두를 위한 적절한 일자리와 근무 환경을 만드는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협력 현황
2010년부터 국제노동기구의 회원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로레알은 2015년 제정된 국제노동기구의 ‘글로벌 비즈니스 및 장애 네트워크 헌장(Global Business and Disability Network Charter)’에 가장 먼저 서명한 기업 중의 하나입니다. 국제 기업, 국내 고용 기구, 비즈니스 기구와 장애인 기구가 참여하는 이 세계적인 네트워크는 직장 내 장애인에 대한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NAR

ENAR는 인종평등을 지지하고 유럽 내 활동하는 인종차별 반대 협회들의 협력을 지원하는 범유럽 네트워크입니다. 유럽 내 유일한 인종평등 기구인 ENAR는 1998년에 민간활동가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EU 회원국 내에 인종평등을 위한 단호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EU 정책입안자들에 대한 로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협력 현황
로레알은 직장 내 인종 및 문화 다양성을 확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도모할 수 있는 이벤트와 컨퍼런스를 함께 개최하며 ENAR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DISABILITY HUB EUROPE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혁신을 위한 유럽 장애인 허브(Disability Hub Europe for Sustainable Growth and Social Innovation)는 스페인 Fundación ONCE 재단의 이니셔티브로 시작되어 EU 사회 기금으로 공동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2020년에는 국경을 초월한 국제적인 영향력을 가진 프로젝트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협력 현황
로레알은 Disability Hub Europe의 설립 기업 중 하나이며, 장애와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벤치마크 기구로 인정되는 국제 기업들과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EVE

EVE는 다논 그룹이 설립한 여성역량강화 세미나입니다. 이 세미나는 여성들에게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리더십 역량을 통해 여성들이 기업의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협력 현황
로레알은 2010년부터 EVE 세미나의 주요 참가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VE 헌장은 아시아에서 제정되었으며, 2017년 12월에 아프리카 헌장도 발표될 예정입니다

 

여성역량강화원칙

유엔 여성(UN Women)과 유엔 글로벌콤팩트(United Nations Global Compact)가 공동으로 발족한 여성강화원칙은 직장, 시장 및 지역사회에서 양성 평등과 여성역량강화를 추구하는 기업들에게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력 현황
2014년 로레알 그룹의 CEO 장 폴 아공(Jean Paul Agon)은 인권, 다양성, 사회적 책임 및 평등한 기회와 관련된 강력한 윤리 규정을 확인하는 이 원칙에 서명하였습니다.

 

2/ 로레알이 지원하는 기구 및 지역 사회

로레알은 다양성 및 포용성 확대를 위해 활동하는 기구들을 전 세계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여성들을 후원하는 멘토링 프로그램부터 소수민족 협회를 위한 기금 마련까지 다양한 파트너들을 선별하여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로레알의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레알은 지역 여성들의 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경제 개발을 도와 지역 사회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로레알은 공정하게 거래되고 정당한 임금을 보장 받는 현지 협동조합과 농부들이 생산하여 공동체 결속을 지원할 수 있는 원자재 구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포용성과 공정성 확대를 돕는 주요 기구 
전 세계에 진출한 로레알 그룹은 포용성과 공정성을 전담하는 기구 및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가능한 경우에 이러한 기구의 고위직을 맡고 있습니다. 
 

브랜드

키엘의 Autism Speaks 지원 활동: 키엘은 전 세계 자폐인 옹호 활동 강화를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가르니에의 유니세프 지원 활동: 가르니에는 응급 구호가 필요한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반 디케이의 스위스 청각장애인연맹(Swiss Federation of the Deaf) 지원 활동: 로레알 스위스와 협력하여 매장에서 배치되는 청각장애인 뷰티 어드바이저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메이블린의 Consorven 지원 활동: 베네수엘라의 청각장애인 인권 기구와 협력하여 다양한 수화 교육을 제공하는 Lift up Your Eyes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회사 

로레알 미국의 인권 캠페인(HRC: The Human Rights Campaign) 지원 활동: 여성동성애자, 남성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렌스젠더 직원과 관련된 직장 내 정책과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로레알은 인권 캠페인(HRC)의 기업평등지수(CEI: Corporate Equality Index)에서 100% 최고 평점을 받았으며, “평등 실천 우수 기업(Best Places to Work for LGBT Equality)”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로레알 멕시코의 Juntos 지원 활동: 직장 내 장애인 직원들에 대한 인식 재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브라질의 Dream Learn Work 지원 활동: 사회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한 학생들이 로레알 직원들의 멘토링을 통해 기업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Inspirando Sonhos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포르투갈의 Salvador Association 지원 활동: 장애인 직원들을 위한 보다 포용적인 환경 조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프랑스의 ARPEJH 지원 활동: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에 있는 장애인 청소년들에게 로레알 본사의 정기적인 워크숍과 세미나를 통해 사회생활 적응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케냐의 케냐 백색증환자협회(ASK: Albinism Association of Kenya) 지원 활동: 백색증 환자들의 경제적, 사회적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동부 아프리카 팀 직원들은 고등학교와 대학교 학생 그룹의 멘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러시아의 Perspektiva 지원: 장애인들의 독립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칠레의 Prohumana 지원 활동: 워크숍과 회의를 통해 채용 정책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