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유남경 박사 아시아 대표로 라이징탤런트상 부문 수상

- 라이징탤런트상, 전세계 각 대륙 별 3명씩 총15명의 신진 여성과학자 선발

- 2008년 세계여성과학자상 수상 이후 약 10여년 만에 이룬 쾌거

 

[2017년 3월 22일] 로레알과 유네스코가 프랑스 파리 현지시간으로 21일 개최한 ‘제 19회 로레알-유네스코 세계 여성과학자상’ 라이징탤런트상 시상식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신진 여성과학자로 한국의 유남경 박사를 선정했다.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은 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5명에게 세계여성과학자상을, 15명의 전도유망한 신진 여성과학자에게는 라이징탤런트상을 수여한다. 로레알과 유네스코는 지난 18년간 97명의 저명한 여성과학자들과 2,700명 이상의 신진과학자를 지원해왔으며, 그 동안 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만큼 여성과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대표적인 권위 있는 상으로 자리 잡았다.

유남경 박사는 신진 여성과학자에게 수상되는 라이징탤런트 부문에서 호주, 중국 과학자와 함께 아시아 대표로 선정되어 수상했다. 유 박사는 작년까지 서울대학교에서 학습과 기억에 관한 분자 메커니즘을 연구하였고, 2015년 저명한 사이언스(Science)지에 공동 1저자로 연구 성과를 발표한 바 있다. 최근에는 미국 스크립스 연구소(TSRI) 소속 박사 후 연구원으로서 자폐 증상을 동반하는 신경발달질환인 레트 증후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유남경 박사는 이번 수상에 대해 “단백체학을 이용해 신경계 질환을 연구하려는 계획에 대한 응원을 로레알과 유네스코에서 보내주신 것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여성과학자로서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를 지속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로레알은 세계 여성 과학계의 발전을 위해 매년 전 세계 250여명의 신진 여성과학자들에게 펠로십을 수상하는 등 여성과학자 육성을 위한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라이징탤런트 수상자 중 한명인 유남경 박사도 2016년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에서 펠로십을 수상해, 이번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부문에 한국 측 후보로 추천된 바 있다.

역대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을 수상한 한국인 수상자로는 1998년 1회 수상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유명희 책임연구원, 2008년 11회 수상자인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김빛내리 박사가 있다. 라이징탤런트 수상자로는 2000년 3회 수상자인 포스텍 박준영 박사가 있으며, 이번 유남경 박사의 수상으로 라이징탤런트 부분에서는 2000년에 이어 17년만에 한국인 수상자를 배출했다.

 

로레알그룹:

로레알은 105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한 세계적인 화장품기업이다. 34개의 인터내셔널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2016년 기준 약 258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전세계에 89,3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세계적인 뷰티 선두 기업으로 로레알은 시판, 백화점, 병원약국, 헤어살롱, 면세, 브랜드샵, 이커머스 등 모든 유통채널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3,862명의 헌신적인 연구인력과 더불어 연구혁신(Research and Innovation)은 그룹 전략의 핵심으로, 전세계 다양한 뷰티 니즈를 충족시키고, 10억 명의 신규 소비자들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로레알은 2020년 까지 구체적인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약속인 'Sharing Beauty With All'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ww.loreal.com

로레알코리아:

로레알코리아는 1993년에 설립되었으며, 과학적 혁신에 기반한 15개 브랜드 - 랑콤, 키엘, 비오템, 슈에무라, 조르지오 아르마니 뷰티, 입생로랑 뷰티, 어반디케이, 클라리소닉, 로레알파리, 메이블린 뉴욕,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 케라스타즈, 비쉬, 라로슈포제, 스킨수티컬즈 - 의 제품을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1999년부터 연구혁신센터를 운영하며 한국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1,5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2002~), 워킹맘 두번째 아름다운 선택(2009~), 시티즌데이(2010~), 그룹홈지원(2005~), 사이언스오픈랩(2013~) 등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www.loreal.co.kr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로레알코리아는 국내 여성과학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2002년부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과 공동으로 과학분야의 뛰어난 여성과학자를 선정하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을 매년 시상하고 있다.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2002년을 시작으로 지난 15년 동안 총 58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2017년 16회부터는 기존 여성생명과학상에서 여성과학자상으로 명칭을 바꿔 보다 다양한 분야의 여성과학자들이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학술진흥상과 펠로십 부문으로 구분된다. 학술진흥상은 여성과학기술인 중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자를 발굴, 포상하여 여성과학기술인들의 사기 진작과 우수 여성인력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유도하고 있다. 펠로십은 전도유망한 젊은 여성과학자들을 지원하여 향후 한국 과학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차세대 여성과학자 리더를 육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