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 8년 연속 ’2017 세계 최고 윤리 기업’으로 선정

[2017년 3월 14일] 글로벌 화장품 기업 로레알이 세계적인 기업윤리연구소 에티스피어 재단(Ethisphere Institute)이 공개한 ‘2017 세계 최고 윤리 기업’ 명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레알은 올해 명단에 이름을 올린 단 2곳의 헬스&뷰티 기업 중 하나로, 연속 8회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수상으로 로레알은 윤리적 사업 기준 및 관행을 선도하겠다는 기업 차원의 약속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세계 최고 윤리 기업 명단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고 기업의 행동이 직원, 투자자,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등, 윤리경영을 직접 실천에 옮기는 것이 입증된 기업들로 선정된다.

로레알은 프랑스 기업 중 최초로 2000년에 비즈니스 윤리 강령을 마련한 기업 중 하나이며, 2007년에는 최고 윤리담당자(Chief Ethics Officer)를 임명한 바 있다. 또한 로레알은 기업 내 윤리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기 위해 매년 로레알 회장 및 각 지사의 대표가 전 세계 임직원들과 실시간 채팅으로 윤리 문제를 토론하는 윤리의 날(Ethics Day)을 지정해 운영해오고 있다.

이번 수상에 대해 장 폴 아공(Jean-Paul Agon) 로레알 회장 겸 CEO는 “로레알 그룹에 있어서 윤리는 기업의 성과와 혁신, 지속 가능성을 결정 짓는 리더십의 근간으로, 전 세계 로레알 임직원들은 모든 의사 결정 시 항상 윤리를 고려한다”고 밝혔다.

로레알의 엠마누엘 룰랑(Emmanuel Lulin) 최고 윤리담당자 겸 수석 부사장은 “로레알 구성원 모두 8년 연속 세계 최고 윤리 기업에 선정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윤리는 새로운 의사 결정의 기준이고, 정직한 기업문화는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확신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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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윤리 기업 선정 방법 세계 최고 윤리 기업은 에티스피어 재단의 표준화된 정량적 기업 성과 평가 방법인 ‘윤리지수(EQ: Ethics Quotient)’를 기준으로 선정된다. 이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배구조, 리스크, 지속가능성, 규범 준수 및 윤리 부문에 대해 포괄적인 샘플링을 실시한다.

에티스피어 재단은 ▲윤리 및 준법 프로그램(35%) ▲기업시민의식 및 기업책임(20%) ▲윤리 문화(20%) ▲기업지배구조(15%) ▲리더십과 혁신 및 기업 평판(10%)의 5가지 카테고리로 세계 최고 윤리기업을 평가해오고 있다.

수상 기업

2017년도 세계 최고 윤리 기업 리스트는 아래를 참조

http://worldsmostethicalcompanies.ethisphere.com/honorees/

2017년 수상 기업들의 모범 사례 및 시사점은 올해 여러 차례에 걸쳐 인포그래픽 및 연구 자료의 형태로 공개될 예정이다. 세계 최고 윤리 기업들과의 비교를 원하는 기관은 에티스피어 재단 홈페이지 내에서 신청할 수 있다.

 

로레알의 윤리 원칙

기업의 행동은 경제적 성과나 제품의 품질만큼이나 중요하다. 로레알은 정직, 존중, 용기와 투명성이라는 뚜렷한 윤리적 원칙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명성을 구축해왔다. 로레알은 확고한 윤리지침이 규범 준수, 책임 있는 혁신, 환경 정책, 사회적 책임을 구현하기 위한 그룹의 모든 활동의 근간이 된다고 보고, 윤리적인 모범을 보이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

- 로레알은 2000년에 윤리 강령을 마련했으며 이는 프랑스 기업으로서 최초의 기업들 중 하나, 2007년에는 최고 윤리담당자(Chief Ethics Officer) 임명 

- 2008년 로레알 장 폴 아공 회장 겸 CEO, 윤리 어워드(Ethics Award)에서 스탠리 C 페이스 리더십 (Stanley C. Pace Leadership) 상 수상 

- 2014년 윤리 강령 3번째 버전을 발표. 현재 45개국어 및 영어, 프랑스어 점자체로 제공, 22개국어로 온라인 윤리 강좌 개설 

- 2015년 로레알의 엠마누엘 룰랑 최고 윤리담당자 겸 수석 부사장, 윤리 어워드(Ethics Award)에서 캐롤 마샬 혁신(Carol. R Marshall Innovation)상 수상 

- 로레알은 유엔 글로벌 콤팩트(Global Compact)의 주도 기업이자, 글로벌 콤팩트 100 주가 지수에 참여하는 100대 기업 중 하나. UN 여성기구와 UN 글로벌 콤팩트가 공동 추진하는 이니셔티브인 여성권한강화원칙(Women’s Empowerment Principles)에 가입하였으며,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지지

- 매년 로레알 회장 및 각 지사의 대표가 전 세계 임직원들과 실시간 채팅으로 윤리 문제를 토론하는 윤리의 날(Ethics Day)을 지정해 운영

 

로레알코리아

로레알코리아는 1993년에 설립되었으며, 과학적 혁신에 기반한 15개 브랜드 - 랑콤, 키엘, 비오템, 슈에무라, 조르지오 아르마니 뷰티, 입생로랑 뷰티, 어반디케이, 클라리소닉, 로레알파리, 메이블린 뉴욕,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 케라스타즈, 비 쉬, 라로슈포제, 스킨수티컬즈 - 의 제품을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1999년부터 연구혁신센터를 운영하며 한국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1,5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2002~), 워킹맘 두번째 아름다운 선택(2009~), 시티즌데이(2010~), 그룹홈지원(2005~), 사이언스오픈랩(2013~) 등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에티스피어 재단 소개

에티스피어 재단은 기업 명성, 시장 내 신뢰 및 사업의 성공을 위한 윤리적 사업 관행 기준의 정의 및 향상을 추진하는 글로벌 리더이다. 에티스피어 재단은 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핵심 윤리 기준을 측정하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의 명성 향상을 지원한다. 에티스피어는 세계 최고 윤리 기업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기업에게 시상하는 한편, 사업 윤리 리더십 협력(BELA: Business Ethics Leadership Alliance) 프로그램으로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며, 에티스피어 잡지를 통해 경향 및 모범 경영 사례를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