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 UN글로벌콤팩트 선도기업으로 선정

엠마누엘 룰랑 로레알그룹 최고윤리담당관, UN글로벌콤팩트의 SDG 파이오니어(SDG Pioneer)로 인정받아

 

로레알이 세계 최대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인 글로벌콤팩트의 가장 적극적인 참여기업의 하나로 인정받아 선도기업(LEAD)에 선정됨으로써 UN글로벌콤팩트는 물론 책임 경영 관련 10대 원칙에 지속적으로 전념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또한 UN글로벌콤팩트는 로레알 그룹의 수석 부사장 겸 최고윤리담당관인 엠마누엘 룰랑(Emmanuel Lulin)을 경영 윤리 강화를 위한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 파이오니어로 선정했다. 최고 윤리 책임자에게 이 표창을 수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소식은 뉴욕의 UN 본부에서 개최된 UN글로벌콤팩트 리더스서밋 2018에서 발표되었는데, UN글로벌콤팩트의 CEO이자 경영책임자인 리즈 킹고(Lise Kingo)는 “선도 기업들은 UN글로벌콤팩트와 가장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고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만드는 일은 책임 있는 경영 공동체에서 비롯된다”라며, “오늘 이 자리에서 인정받은 기업들을 포함해 모든 규모의 기업들이 현재 위치한 지속가능성 단계와 상관없이 성과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폴 아공 로레알 회장은 “전 세계의 로레알 직원들은 이러한 이례적인 영예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다”라며, “변화를 위해서는 최고 경영진의 장기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일상적인 참여도 필요하다. 모두가 함께 하는 것이 윤리적 기업 시민으로써 우리의 노력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고 전했다.

 

UN글로벌콤팩트는 기업들이 인권, 노동, 환경 및 반부패 분야에서의 10대 보편적 원칙과 UN SDG(지속가능발전목표)를 경영전략에 반영하고 실행하도록 촉구한다. 또한 매년 SDG 파이오니어 그룹을 선정하는데, 이 그룹에는 본인이 속한 기업을 통해 UN SDG 달성을 위해 탁월한 성과를 내고, 타기업들이 동참하도록 고무시킨 세계 각국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포함된다.

 

한편, 이번에 수여된 두 개의 표창은 UN글로벌콤팩트에 대한 로레알의 공헌과 확고한 윤리의식 그리고 지속가능경영 프로젝트인 ’Sharing Beauty With All’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준다. 로레알의 강력한 윤리 원칙인 정직, 존중, 용기 및 투명성은 조직의 발전과 명성에 기여했다. 이 원칙은 그룹의 규범 준수, 책임 있는 혁신, 환경 정책, 사회적 책임 및 자선 활동 등을 위한 근간이며, 로레알은 세계의 모범적인 기업이 돼 윤리를 비즈니스 관행의 핵심으로 통합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로레알의 윤리 원칙:

  • 로레알은 2000년에 프랑스 기업 최초로 윤리 지침을 마련, 2007년에는 회장 및 CEO 산하에 최고윤리담당관(Chief Ethics Officer)를 임명
  • 2008년 로레알 장 폴 아공 회장, 윤리 어워드(Ethics Award)에서 명성 있는 스탠리 C. 페이스 리더십 (Stanley C. Pace Leadership) 상 수상
  • 2015년 로레알 엠마누엘 룰랑 수석 부사장 겸 최고 윤리 담당관, 윤리 어워드(Ethics Award)에서 캐롤 마샬 혁신(Carol. R Marshall Innovation)상 수상
  • 2017년, 로레알이 윤리 지침부문 투명성 대상(Transparency Grand Prix)을 최초로 수상
  • 2018년, 로레알은 윤리 리더십(Ethical Leadership)상, 윤리 정책(Ethic Governance) 상을, 엠마누엘 룰랑은 영향력 있는 윤리자 명예(Honors for Ethical Influence) 상을 최초로 수상
  • 매년 로레알 회장 및 각 지사의 대표가 전 세계 임직원들과 실시간 채팅으로 윤리 문제를 토론하는 윤리의 날(Ethics Day)을 지정해 운영

 

로레알의 지속가능성:

로레알은 2013년부터 지속가능경영 프로젝트인 Sharing Beauty With All을 추진해왔다. 로레알은 가치사슬 전반을 아우르는 2020년까지의 지속가능발전을 약속하고, 제품의 컨셉에서부터 유통, 재료의 소싱에서 제품생산에 이르는 모든 영향을 개선하고자 노력한다. 매년, 로레알은 모든 비즈니스 진행 단계에서 수치를 공개하고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 한다. 로레알은 오늘날 지속가능성에 대한 목표와 그 노력을 국제적인 수준에서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