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감각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스킨케어 트리트먼트나 마사지는 우리의 감각을 자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레알은 줄곧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이기도 한 제품의 감각적인 부분을 평가하는데 역점을 두어 왔습니다.

 

크림, 샴푸, 마스카라 등의 화장품을 쓸 때는 감각적인 경험이 수반됩니다. 로레알의 감각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느낌을 분석하여 객관적인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에 있습니다. 로레알은 오랫동안 감각 연구 분야를 선도해왔습니다. 로레알 연구소에서 감각 연구를 전담하는 조직을 두기 시작한 것은 무려 1987년의 일입니다. 해당 팀은 전문성을 발휘하여 신제품 개발이나 기존 제품 향상에 기여합니다. 감각 분석만이 소비자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제품의 효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기법

감각 분석의 과정은 제품의 감각 프로파일을 기술할 수 있는 정확한 용어를 정의하는 데에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크림은 끈적이거나 번들거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약 20개의 용어를 정의합니다. 전문가들은 체계적으로 이러한 용어를 테스트에 활용하여 일관적이고 정확한 사용자의 반응 결과를 수집합니다. “인간 측정기” 역할을 하는 최소 30명의 노련한 전문 패널이 각 제품을 테스트합니다. 이들의 반응 결과에 따라 제품의 감각 프로필이 작성됩니다.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온 경우에는 소비자 패널을 대상으로 테스트가 실시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도 정확한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제품 테스트 시 참가 대상의 모습을 영상으로 기록하여 이들의 감정 지도를 제작하고 바디랭귀지를 분석합니다.

 

측정 평가

제품의 효능을 검증하기 위해 엔지니어, 기계전문가, 광학전문가로 구성된 로레알 연구진은 포뮬러 사용 뒤의 피부 또는 모발의 물리적인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장치를 고안하였습니다. 그 목적은 제품을 바르거나 사용하는 실제 조건을 재현하는 데에 있습니다. 모발, 스킨케어, 메이크업 부문에 걸쳐 100개에 가까운 장치에 대한 제안이 이루어졌는데, 그 예로는 피부 미세지형의 지형학적 분석, 제노테스트, 크로마스피어, 스킨칩, 연성 진자, 컬 평탄화 기기, 모바일 가발, 매니큐어 스크래치 테스터, 방수 마스카라 테스트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