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남녀들 매일의 뷰티 습관(스킨케어 제품 사용 등)은 어떨까요? 현지화된 제품(Geocosmetics)을 활용하여 로레알은 모든 대륙 사람들의 뷰티 습관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이를 통해 미래의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중국 여성들은 아침에 몇 분을 자신의 아름다움을 가꾸는데 투자할까. 방콕의 사람들은 어떻게 머리를 감을까. 일본 여성 또는 프랑스 여성들은 마스카라를 사용할 때 속눈썹에 제품을 몇 번이나 바를까. 수천 번 반복되는 이런 뷰티 습관은 문화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으로 이어져 내려오며, 기후와 현지 생활 조건에 영향을 받으면서 이상적인 완벽함을 얻으려 노력하는 과정이며 국가나 대륙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는 로레알 연구진에게 놀랍도록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러한 뷰티 습관의 배경에는 생리적인 조건들이 있습니다. 예컨데, 얇고 짧으며 컬이 없는 속눈썹은 두껍고 길며 컬이 있는 속눈썹과는 연출법이 다르기 마련입니다.

 

욕실 실험실

이처럼 풍부한 정보를 영감의 원천으로 만들기 위해 로레알은 지난 수년간 “현지화된 제품(Geocosmetics)”을 위한 현지 관찰의 과학 분야를 발전시켜왔습니다. 전 세계 주요 평가센터에는 카메라가 설치된 “욕실 실험실”이 마련되어 전 세계 소비자들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활용됩니다. 연구진은 또한 소비자의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보충 정보를 얻습니다.

 

Visuel r&i

© MATTEO L'Oréal R&I

 

실제 습관에 맞춘 혁신

이처럼 체계적인 관찰을 통해 개인 위생과 뷰티 습관에 대한 매우 정확한 정보를 얻을 뿐 아니라 제품 사용 조건이나 지역별 제한 요소(습도, 더위, 추위 등)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사회학자와 인종학자의 분석을 거치며, 지역별 니즈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혁신 팀의 창의성을 북돋아줍니다. 예를 들어 일본 시장에 맞는 가벼운 텍스처의 마스카라 (일본 여성 중에는 100번에 걸쳐 마스카라를 바르는 이들도 있음), 덥고 습한 나라에서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가벼운 커버력의 파운데이션, 지성 피부의 피지와 땀을 흡수하는 포뮬러(중국, 인도, 아프리카 대상)를 개발합니다.

 

중국의 규모를 감안하면 중국 내 지역별로도 뷰티 습관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계절이나 식습관의 특성(당도, 염도, 자극성 음식 등)에 따라서도 편차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습관은 계절에 따라서도 크게 바뀝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여성들이 (덥고 습한) 여름과 (춥고 건조한) 겨울에 사용하는 스킨케어 제품의 종류나 텍스처는 다르며, 겨울보다 여름에 더 자주 머리를 감습니다.

 

어떤 헤어살롱에서는 샴푸를 바른 후 무려 45분간 마사지를 해주며, 그 뒤 얼굴, 팔, 허리까지 마사지 해주기도 합니다. 중국 여성들은 얼굴, 팔, 손이 햇빛에 타지 않게 가립니다. 로레알 연구진은 이런 여성들의 얼굴에 주름살보다 먼저 기미가 생기며, 노화의 징후를 막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바로 햇빛 차단이라는 점을 입증하였습니다.

 

중국에서 스킨케어는 마사지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중국 여성들은 아침에 전통 마사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실제 피부색과 원하는 피부색 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미백을 위해 피부에 너무 자극적인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람들의 실제 피부색과 원하는 피부색 간의 차이를 연구하면서 로레알은 부작용 없이 피부 미백을 돕는 스킨케어 및 메이크업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브라질과 멕시코의 경우 아름다움에 대한 태도가 다릅니다

Beauty treatment by a Brazilian woman

 

미의 기준은 문화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브라질 여성에게는 모발, 몸매, 손톱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들에게는 일주일에 적어도 한번 네일 케어를 받지 않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브라질에서는 포르몰을 사용하여 모발을 직모로 만들어주는 몸에 매우 해로운 기법이 매우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로레알은 최고의 안전성을 보장하면서 머리를 직모로 만들어주는 대체적인 방법을 선보였습니다.

 

피부색과 관련된 기대치를 보면 전 세계적으로 어두운 스킨톤의 사람들은 미백으로 하얀 피부를 갖기를 원하며 밝은 피부색을 가진 이들은 피부톤을 어둡게 만들고 싶어 합니다. 반면 피부색이 어두운 브라질 여성들은 피부색을 바꾸기 보다는 잡티(다크 스팟, 라이트 스팟)를 보정하기를 원합니다. 멕시코에서는 피부톤과 관련된 의견이 난무하며, 자신의 본래 피부색에 따라 상반된 기대치를 가집니다.

 

헤어젤의 최대 소비자 집단인 남성들이 헤어젤에 기대하는 것은 윤기와 하루 종일 지속되는 고정력입니다.

 

독일에서 스타일링에 주로 쓰이는 헤어 제품

Beauty treatment by an English man

 

화장품 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선 다른 시장들과 마찬가지로 독일은 모발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을 관찰하기에 매우 이상적인 국가입니다. 독일 사람들이 헤어 제품을 쓰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며 한 연구에서는 헤어 스프레이의 사용법이 무려 12가지나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인도, 남성도 미의 기준을 따르기 위해 노력

Beauty treatment by an Indian man

 

인도 남성에게는 개인 위생과 스스로를 가꾸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부가 기름지는 것을 방지하고 깨끗하고 산뜻한 느낌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남성들이 탈크 파우더를 씁니다. 젊은이들도 피부톤을 정리하고 여드름을 방지하기 위해 각질 제품을 사용합니다.

 

일본 여성들에게 중요한 것은 도자기 같은 피부톤

일본에서는 투명한 피부가 미의 기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이크업 제품(파운데이션)에 함유된 색소가 피부 잔털에 뭉쳐서는 안됩니다. 일본 게이샤 시대에는 여성들이 매우 밝은 도자기 같은 피부를 위해 몰래 얼굴 털을 면도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Visuel r&i - geste de beauté

© BSTARK L'Oréal R&I

 

 

민간 요법

전 세계적으로 세대를 거쳐 전해내려 오는 요법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가 있었습니다. 그 예로 중국의 전통 의학이나 인도의 아유르베다 의학은 구전되거나 습관이나 관습으로 자리 잡았으며 현지인들의 깊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r&i _ geste de beauté

© MATTEO L'Oréal 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