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의 윤리 프로그램은 자발적이며, 적극적이고 기업의 성장과 함께 발전합니다. 전담 조직이 윤리 프로그램을 관리하며 일상의 업무가 윤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수단을 통해 모니터링합니다.

 

로레알은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자발적으로 윤리 전담 조직을 구성하여 윤리 프로그램을 적극 도입하였으며, 기업 활동 전반에 윤리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포괄적 모니터링 시스템과 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10여 년 전 공식적으로 마련된 윤리 지침은 이제 다양한 주제에서 보다 구체화되었습니다. 윤리 실천을 위한 기본틀이 명확히 정의되었고, 해당 분야의 전문성과 기준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도구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전담 조직

2007년부터 최고 윤리담당관(Chief Ethics Officer)이 임명되어 로레알의 성장에 맞추어 보다 철저하게 윤리 방침을 시행하기 위한 노력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최고 윤리담당관은 이사회와 관리자들의 의사 결정 과정을 지원하고 로레알 윤리 지침과 부속 조항에 명시된 원칙과 모범 사례에의 이행 노력을 주도합니다. CEO들이 로레알의 윤리 프로그램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 세계 66명으로 구성된 윤리담당위원(Ethics Correspondents) 네트워크가 최고 윤리담당관을 돕습니다. 현지 조직이 해당 지역의 담당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윤리 담당관 네트워크는 매년 강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CEO가 담당 국가에서 윤리 지침이 제대로 지켜지는지를 관리합니다.

 

3대 전략적 수단을 통한 윤리 프로그램의 이행

로레알 윤리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전략적 수단을 통해 이행됩니다.

  • 운영 & 모니터링 체계: 윤리 관련 리스크 분석 및 평가 툴, 국가 보고 체계, 정기 감사 등으로 구성됩니다.
  • 인식 개선 및 참여 촉진: 로레알 모든 직원이 윤리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대화와 투명한 조직 문화 확산: "열린 대화" 방침은 직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납득할 수 없는 요구나 행동을 보고하도록 유도합니다. 지역 차원에서 다룰 수 없는 사안의 경우 직원들은 예외적으로 보안이 보장되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최고 윤리담당관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현재 독일어, 아랍어, 영어, 한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힌디어, 인도네시아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